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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보이스피싱 최근사례 대처 예방 신고 알아보기

by 미스타페오 2025. 2. 19.

최근 카드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증가로 금융감독원 금융사기대응단에서 소비자경보를 주의에서 경고를 상향했습니다. 보이스피싱이 무엇이고 과거, 최근사례를 연구하고 대처 · 예방하는 방법 및 피해를 받을시 신고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나이가 있는 여성분들은
최근사례를 꼭 읽어보시고
피해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금융감독원은 '24년 하반기 관계부처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보이스피싱 피해액 증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액 추이:

249억원(9월) → 453억원(10월) → 614억원(11월) → 610억원(12월)
 

보이스피싱 최근사례 알아보기
보이스피싱 최근사례 알아보기

 

목차


    보이스피싱이란?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은 전화를 이용한 금융 사기 범죄로, 금융기관이나 정부기관을 사칭하여 피해자로부터 돈을 가로채는 수범입니다.
     
    최근에는 SNS(카카오톡, 문자메시지), 심지어 AI 음성을 활용한 수법까지 등장하면서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과거사례

    1. 경찰·검찰을 사칭한 개인정보 탈취
    2. 대출빙자 사기
    3. 가족을 사칭한 메신저 피싱 


    최근사례

    카드배송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기의 주요 특징 및 단계별 수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령층 여성을 타켓:
    고액 피해자의 2명중 1명은 60대 여성

     

    고객 피해자의 약 80%가 여성이었으며, 특히 60대 여성이 과반수를 차지하였고, 서울의 경우 강남3구의 피해액이 서울 전체 피해액의 약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드배송 사칭:
    카드배송원으로 위장하여 가짜 콜센터로
    전화를 유도

     

    종전에는 카드배송 미끼문자를 발송하였으나 문자차단 대책 등이 시행됨에 따라 배송원을 사칭하여 전화하거나 위조된 실물카드를 직접 배송하러 방문하는 등 적극적인 범행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사기범들은 신청하지 않은 카드가 발급되었다고 피해자가 오인하게 만들어 카드사 고객센터로 위장한 사기범들의 연락처로 전화하게 유도합니다.

    카드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수법(실제 사례)
    카드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수법(실제 사례) ❘ 금융감독원

     

    피해자 휴대폰 통제:
    공식 등록 원격제어앱 설치를 유도해
    피해자의 휴대폰 장악

     

    피해자가 가짜 고객센터로 전화시 개인정보 유출로 명의가 도용되었다며, 보안점검, 악성앱 검사, 사고접수 등을 명목으로 앱 설치를 유도하면서 실제로는 원격제어앱을 설치합니다.
     
    종전 문자에 URL을 포함하여 출처가 불분명한 악성앱을 설치토록 유도하는 방식이 어려워지자, 사기범들은 공식 앱스토어에 등록된 원격제어앱을 다운받게 유도하여 앱 설치에 대한 경각심을 최소화합니다.
     
    원격제어앱 설치후 악성앱까지 설치되면 금감원(1332) · 검찰청(1301) 공식번호로 전화해도 사기범들에게 연결되므로 의심하기 더욱 어렵고, 사기범들은 위치추적, 녹음 등까지 가능하게 됩니다.
     

    심리지배:
    검찰 · 금감원을 사칭한 정교한 시나리오로
    피해자를 완전히 '가스라이팅'

     

    검찰 사칭 사기범이 피해가 연루된 사기범죄로 다수 피해자가 발생하여 구속수사한다고 협박하면, 금감원 직원 등을 사칭한 다른 사기범은 약식수사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면서 피해자와의 강한 신뢰관계를 형성시켜 피해자의 심리를 지배합니다.
     
    아울러, 가족에게 알리면 가족도 수사대상이 된다고 위협하는 등 피해자를 철저히 고립시킵니다. 

    사기범들의 '가스라이팅' 시나리오(실제사례)
    사기범들의 '가스라이팅' 시나리오(실제사례) ❘ 금융감독원

     

    피해자 직접이체:
    피해자를 조종하여 직접 자금이체 유도

     

    최근 금융앱 보안강화 등에 따라 악성앱, 대포폰 등을 통해 사기범이 이체하는 방식이 어려워지자, 사기범들은 자산보호, 약식기소 공탁금 등의 명목으로 피해자를 속여 피해자 스스로 사기범에게 자금을 이체하도록 수법을 변경하였습니다.
     
    사기범들은 금융회사의 본인확인, 거래목적확인 등 문진에 대비하여 자금 사용처 등 답변을 사전에 교육하고, 금융회사 · 통신사 · 경찰까지 범죄에 연루되어 있다고 속여 주변의 도움을 무력화시킵니다.
     
    최근에는 완전히 가스라이팅 당한 피해자가 직접 이체함에 따라 금융회사가 이상거래로 탐지하여 문진을 하더라도 본인 거래로 주장하면서 도움을 거절하는 사례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사례 :

    은행이 이상거래로 탐지하여 본인확인을 하였으나, 피해자는 아들 사업투자 목적 거래이므로 관여말라고 답변함. (70대 여성, 피해금 21억원)

     
      

    소비자 주의사항 및 대응요령

    본인이 카드를 신청하지 않은 경우 배송직원이 알려준 번호가 아닌 카드사 홈페이지 ·  앱 ·  콜센터 전화번호를 통해 경위를 확인하세요.
     
    확인 결과 카드배송 사칭을 통한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112(경찰청 통합신고대응센터)로 상담 신고하세요.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

    보이스피싱 제보, 발신번호 거짓표시 신고, 스미싱 신고, 통합신고, 간편제보, 긴급차단 등의 처리

    www.counterscam112.go.kr

     

     
    금감원, 검찰 등 국가기관은 절대 직접 자금이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공탁금 등의 이유로 자금이체를 요구할 경우 1000% 사기이므로 거절하고 경찰에 신고하세요.
     

     

    마무리

    보이스피싱 수법은 날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는 만큼, 항상 주의하고 예방하는 습관을 기를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 지인들과 보이스피싱 사례를 공유하여 피해를 예방하세요.
     
     

    소비자경보 1편, 가짜 코인을 지급하는 사기에 현혹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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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kimgun.tistory.com

    보이스피싱 피해시 대응요령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인용하여 출처를 표기합니다. (http://www.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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